Record Review:


  • Mudhoney, [Every Good Boy Deserves Fudge], Sup Pop, 1991

그런지 '창안자'이자 '싱글 아티스트'의 준작 앨범

머드허니(Mudhoney)가 어떻게 결성되었는지, 즉, 그린 리버(Green River), 마더 러브 본(Mother Love Bone)을 들먹여야 하는 설명은 생략하기로 하자. 여기서 언급할 것은 '몇 개의 싱글은 뛰어나지만 앨범은 별로 훌륭하지 않다'는 머드허니의 업적에 관한 것이다. 즉, 머드허니는 '앨범 아티스트'가 되지 못했다. 그래서 지금 리뷰하는 음반보다는 1988년에 발표된 7인치 EP [Superfuzz Bigmuff]를 이들의 최고 음반으로 꼽는 일이 보다 일반적이다. 이 음반은 1990년에 몇몇 트랙을 추가하여 [Superfuzz Bigmuff plus Early Singles]이라는 타이틀로 CD로 재발매되었다. 말이 필요 없는 쓰리 코드 거라지 록 "Touch Me I'm Sick", '인디 파워 발라드' "If I Think", 삐걱거리는 피드백과 문자 그대로 '슈퍼퍼즈' 톤의 노이즈로 가득한 "In 'N' Out Of Grace" 세 곡만 들어도 1990년대 록 음악계에 무슨 일이 벌어질지 대략 예상할 수 있을 정도다. 물론 마크 암(Mark Arm)의 울부짖는 보컬도 이런 예상에 포함된다. 이들에 대해 붙는 '그런지를 창안했다', '그런지를 장르로 만들었다'는 헌사는 과장이 아니다.

불행히도 이 세 곡은 1990년대 록 음악의 미래뿐만 아니라 머드허니의 미래까지도 예견해주고 있다. 이들의 앨범 중 가장 일관성 있다고 평가되는 이 앨범을 들어보면 앞에서 언급한 '일반적 평가'가 들어맞음을 알 수 있다. 짧은 길이의 첫 트랙을 지나 두 번째 트랙 "Let It Slide"부터 여섯 번째 트랙 "Into The Drink"까지 "Touch Me I'm Sick"의 되풀이 같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물론 시애틀 언더그라운드에서 오랫동안 활동해온 프로듀서 콘래드 우노(Conrad Uno)의 프로듀싱으로 인해 사운드가 다듬어졌다는 점을 제외한다면 말이다. "Move Out", "Fuzzgun '91"(inst.)와 "Don't Fade IV"처럼 블루스가 섞인 '거라지 싸이키델리아'도 개별 곡으로 들을 때는 좋지만, 앨범이 죽 진행되면서 나올 때는 왠지 귀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 마지막 트랙 "Check-Out Time"을 들을 때는 제목의 메시지와 똑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

그러고 나면 오히려 이전의 머드허니에서는 발견하기 힘들었던 스타일들이 주목된다. 예를 들어 쓰리코드 거라지 록의 전개 과정에 들어있던 세 번째 트랙 "Good Enough"는 거라지가 틀림없으면서도 팝 싱글로서도 손색없고, 뒷부분의 거라지 싸이키델리아 중간에 쓱 들어가 있는 "Pokin' Around"는 하모니카멜로디와 기타 배킹이 오밀조밀하게 전개되고 있다. 물론 "Who You Drivin' Now?"처럼 고전적 리프와 드라이브감의 알려주는 곡도 이색적인 맛이 있다. 물론 이런 곡들도 '빌보드 팝 차트 상위권 진입'과는 거리가 있지만.

그런데 이런 평가는 혹시 "그런지가 주류로 분출하면서 필요한 것은 다름 아니라 '팝 감성(pop sensibility)'이었다"는 이야기 아닐까. 이건 너바나와 펄 잼의 메이저 등극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너무 인식한 평가일 수도 있다. 물론 정반대로 생각할 수도 있다. 아마도 '골수 그런지 팬'이라면 '허접한(=매끄러운) 프로듀싱이 훌륭한 곡들을 망쳐 놓았군'이라고 혀를 차면서 이 앨범을 들을 것이다. 이에 대한 머드허니의 생각은 무엇일까. "그는 체크 아웃하고 영원히 가버렸다 / 한 조각의 의심을 품지 않고 / 정상적 사람처럼, 너와 나처럼 / 미완의 비즈니스"라는 마지막 트랙의 가사에 집약적으로 표현된 것 같다.
20011030


수록곡
1. Generation Genocide
2. Let It Slide
3. Good Enough
4. Something So Clear
5. Thorn
6. Into The Drink
7. Broken Hands
8. Who You Drivin' Now?
9. Move Out
10. Shoot The Moon
11. Fuzzgun '91
12. Pokin' Around
13. Don't Fade IV
14. Check-Out Time

관련 글
그런지 폭발 10주년에 부치는 초라한 정리
Nirvana [Nevermind] 리뷰
Melvins [Stoner Witch] 리뷰

참고 글
Nirvana [In Utero] 리뷰
Soundgarden [Badmotorfinger] 리뷰
Soundgarden [Superunknown] 리뷰
Pearl Jam [Ten] 리뷰
Pearl Jam [Vs.] 리뷰
Pearl Jam [Vitalogy] 리뷰
Alice in Chains [Dirt] 리뷰

관련 사이트
Mudhoney 공식 사이트
http://www.repriserec.com/mudhoney
Mudhoney 비공식 사이트
http://www.unofficial-mudhoney.com/mudhoney.htm

* 웹진 [weiv]에 게재됨.  

 

앞화면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