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ord Review:


  • Zemfira, [Prosti Menya, Moya Lyubov'], Real Records, 2000
자의식 강한 소녀의 광상곡들

"나는 기억의 반지를 사 모으기 위해 가지고 있는 돈을 몽땅 써 버릴 거야 / 산보를 떠나야지"라고 말하는 가사에 공감하는 사람은 '소녀' 아니면 '소녀처럼 살고 있는 여자'일 것이다. 정확히 말하면 '소비 사회에 살고 있는 자의식 강한 소녀.' 그렇지 않다면 이런 비정상적 정신상태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이해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Shkalyat Datchiki(불완전한 조각을 조롱한다)"에서 디스토션 걸린 기타 사운드와 재즈 스타일의 피아노 사이에서 날카로운 금속성의 톤으로 거침없이 외치는 처녀의 목소리는 이런 '한심한' 욕망을 '당당하게' 표현한다.

중년 이상의 남자들이 들으면 불쾌할, 그렇지만 그녀 또래 이하의 여자들이 들으면 광분할 가사들은 계속 이어진다. 예를 들어 마치 프랑스 갈(France Gall)의 노래를 듣는 듯한 "Khochesh?(넌 원하니?)"에서 "제발 죽지마 / 아니면 너는 물론 바로 천당에 갈 자격이 있어 / 달콤한 오렌지를 원하니? 긴 이야기를 들려줄까? 잠자기를 방해하는 모든 별들을 폭파시켜 버려줄까?" 같은 가사는 폭력적 환상의 세계로 인도한다. 이 곡을 포함한 '사랑타령'을 담은 가사들(트랙으로 열거하면 2, 4, 7, 10, 11, 12번)도 무언가 상처받은 소녀의 독백이지 반듯하게 잘 자란 처녀의 입에서 나올 말은 아니다.

음악 스타일은? 한마디로 "기타팝(guitarpop)에 기초하지만 다채롭다"고밖에 말할 수 없다. "Shkalyat Datchiki", "Sozrela(찢어진)", "Gorod(도시)"등은 캐치한 전기 기타 라인이 곡을 이끌어 간다. 기타 라인은 리프라고 하기에는 곡선적이라서 왠지 '여성적'이라는 느낌을 준다. 그렇지만 이런 곡들에도 피아노와 키보드가 적절히 삽입되고 있다. 나아가 토치송 "Khochesh?(너는 원하니?)"에는 현악기의 오케스트레이션이, 그런지 록 스타일의 "Rassvety(Dawn)"에는 전자효과음이, 자기고백적 독백 "Sigarety(Cigarettes)"에는 퍼커션이, "Dokazano(Proved)"에는 색서폰이 삽입되어 편곡의 묘미를 더해준다. 런던의 한 스튜디오에서 녹음된 때문인지 비교적 잘 다듬어진 프로듀싱에도 불구하고 가끔씩 음이 날카롭게 파열된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stop-and-start'라는 그런지 록의 진행과 유사한 때문이라는 생각도 들지만, 그 정도로 극적인 반전은 없음에도 불구하고 긴장감을 지속시킨다.

다시 가사로 돌아오면 "Gorod(도시)", "Sigarety(Cigarettes)", "Dokazano(Proved)" 등은 '도시의 고독'이라든가 '지루한 일상'을 다루고 있다. 물론 러시아어를 조금 할 줄 아는 사람이라도 이 가사들은 매우 신비롭고 난해하다고 말할 것이다. 이상하게도 이런 가사를 쓰는 사람일수록 "가사는 곡 쓸 때의 일시적 기분 상태의 반영이다"라는 식으로 대수롭지 않다는 듯 말한다. 가사의 의미를 중시하지 않고 자의적으로 읊어대는 노래가 더욱 의미가 충만한 비밀은 도대체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러시아어를 전혀 모르고 음악을 듣는다면? 사람마다 천차만별이겠지만, 대체로 '그 곳에도 김윤아 같은 애가 있구나'라고 느낄 것 같다. 그렇지만 '자우림 리더 김윤아'로부터 '연예계 스타 김윤아'를 덜어내야 조금 더 정확한 말이 되겠지만. 20011130

* 박일경 nikcuf@hanmal.net 의 도움으로 씀.


수록곡
1. Shkalyat Datchiki (Derides incomplete Piece)
2. Zero
3. Sozrela(Ripped)
4. Khochesh?(Do You Want?)
5. Rassvety(Dawn)
6. Gorod(City)
7. Nenavizhu(I Hate)
8. Sigarety(Cigarettes)
9. Dokazano(Proved)
10. Prosti Menya Moya Lyubov'(I'm Sorry My Love)
11. Iskala(Searched)
12. Ne Otpuskai(Don`t Set Free)
13. London

* 1번 트랙의 리얼 오디오는 시리즈 6회 본문 마지막 부분(http://www.weiv.co.kr/ram/0322s04.ram)에 있습니다.

관련 글
그 곳에도 '록의 시대'가 있었네(7): 글로벌 시대의 로컬 록을 향하여
Zemfira, [Zemfira] 리뷰

관련 사이트
Zemfira 온라인 (러시아어)
http://www.zemfira-online.orc.ru
Zemfira 관련 기사 (영어)
http://www.salon.com/ent/music/feature/2000/02/29/zemfira (영어 기사)
Zemfira, [Prosti Menya Moya Lyubov'] 전곡 mp3 다운로드 사이트
http://txt.zvuki.ru/M/P/891

* 웹진 [weiv]에 게재됨.  

 앞화면으로